안녕하세요 님! 비온 뒤 맑음으로 하늘이 무척이나 예쁜 요즘이에요. 그런하늘을보며, 하늘을날아보고싶다는생각을해본적있으실까요? 혹은하늘에떠있는비행기처럼빠르게달려보고싶다는생각은요? 한번쯤궁금하고꼭해봤을상상인것같아요. 그래서오늘레터에서는이궁금증을해소시켜줄초능력을가지고태어난사람들의이야기, <무빙>을 더 재밌게 감상할 수 있도록관전포인트를소개시켜드리려고합니다.
ⓒ 네이버 시리즈 / 뉴스1
얼마 전 넷플릭스에 오픈된 드라마 마스크걸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네이버에서 연재된 매미/희세 작가의 원작 웹툰인 마스크걸도 다시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매미/희세 작가의 다음 작품이었던 웹툰 ‘위대한 방옥숙’도 드라마화를 시작 중이라고 하네요. 이 드라마의 주연으로 배우 염정아 님이 출연을 검토 중이라고 해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위대한 방옥숙’은 아파트의 한강 조망권을 지키려다가 결국 시체를 유기하게 된 여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파격적인 스토리로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준 매미/희세 작가의 다른 이야기! 마스크걸에 이어 또 어떤 충격을 줄지 기대가 됩니다.
ⓒ 네이버웹툰 툰페스티벌 팝업스토어 공식 인스타
네이버 웹툰에서 귀여운 외모와 따뜻한 스토리로 많은 인기를 끈 ‘마루는 강쥐’와 ‘냐한 남자’의팝업 스토어가오는 9월 5일 더현대에서 열립니다. 각 작품의 인기 캐릭터인 마루와 춘배의 캐릭터 상품들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 팝업 스토어는 지난 6월에도 열려 정말 많은 인기를 끌었어요. 이 인기에 힘입어 새로운 굿즈들과 함께 2차 팝업 스토어로 다시 찾아왔습니다. 8월 29일에는 팝업 스토어의 새로운 굿즈 리스트와 사전 예약 시스템이 오픈 되었어요. 요즘 산리오, 농담곰, 먼작귀, 빤쮸토끼 등 다양한 해외 캐릭터의 유행이 한국에서도 아주 뜨겁습니다. 캐릭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국산 캐릭터들의 다양한 활동도 많이 찾아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무빙>의 초능력자들이 위험을 당하는 중심엔 ‘안기부’(국정원)가 있습니다. '안기부’는 ‘국가안전기획부’의약칭으로현‘국가정보원’의전신입니다. 현 ‘국가정보원’은대한민국의정보, 보안과긴밀하게연결되어있는최고국가정보기관이죠. 당시 ‘안기부’ 또한정보기관이었습니다. 대한민국정보기관은‘중앙정보부’ > ‘국가안전기획부’ > ‘국가정보원’으로변천했는데요. 이전의 ‘중앙정보부’에서전두환의 1981년제5공화국이출범하면서명칭을바꾸어 '안기부'가 되었습니다.
ⓒ 국가정보원 GI
대한민국의 ‘안기부’는 전신인 ‘중앙정보부’와 다르지 않게 정치 공작, 정치자금 모금, 선거 조작, 이권 개입, 도청, 미행, 납치, 고문 등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법치주의를 유린하며 독재정권을 떠받친 어두운 역사의 모습을 보여주는 기관이었습니다. 현재 ‘유스호스텔’로 활용되고 있는 건물이 바로 ‘중앙정보부’, ‘국가안전기획부’였는데요. 남산에 위치하고 있어 그 당시 사람들은 남산에서 나왔다는 말만 들어도 공포를 느꼈다고 해요.
제가가장먼저발견한변화는음식점이에요. 바로 ‘남산돈까스’. 남산돈까스는주인공미현이창업한음식점입니다. 남편인 두식과의데이트장소가남산돈까스였어요. 웹툰에서는추어탕집이지만드라마에서는남산돈까스집으로나옵니다. 이곳에서미현과아들봉석의이야기가그려져요. 강풀작가에의하면실제안기부가위치했던곳이남산이었기에남산하면떠오르는돈까스집으로설정했다고하네요. (강풀작가는남산돈까스를먹어보지않았다고 해요.)
<무빙> 캡처 | ⓒ 디즈니플러스코리아
또새로운인물도등장하는데요, 주목할 인물은 '프랭크'입니다. 프랭크는 20년만에 드라마 작품으로 출연하는 '류승범 배우'가 연기하는데요. 강풀작가는드라마화에서재미를가장중점으로두었기때문에모든캐릭터를더입체적으로표현하여서사를더탄탄하게만들었다고해요. 그중프랭크라는인물을새로등장시켜긴장감을주었다고합니다. (프랭크 인물 중요 별표 ...)